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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

[정보처리기사 실기] 6. 화면 설계

by DevJaewoo 2021. 1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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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설계

▶ UI (User Inter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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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과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물리적, 가상적 매개체

 

▶ UX (User eXper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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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

 

▶ UI 종류 4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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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LI (Character User Interface): 키보드를 통한 텍스트 입력과 출력
  • GUI (Graphic User Interface): 마우스를 통한 그래픽 인터페이스
  • NUI (Natural User Interface): 사람의 신체를 통한 입력과 출력 제어
  • OUI (Organic User Interface): 자연 그대로의 상태 특성들을 반영한 장치 제어

 

▶ UI 설계 원칙 4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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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직관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유효성: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되어야 한다.
  • 학습성: 누구나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유연성: 사용자의 인터렉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 UI 설계 지침 9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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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용자 중심: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 일관성: 버튼이나 조작 방법 등을 일관성 있게 제공하여 사용자가 쉽게 기억하고 습득할 수 있어야 한다.
  • 단순성: 조작 방법을 단순화시켜 인지적 부담을 최소화 해야 한다.
  • 결과 예측 가능: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 가시성: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시켜 최대한 조작이 쉽도록 설계해야 한다.
  • 표준화: 기능 구조와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한 번 학습한 이후에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접근성: 사용자의 직무, 성별, 연령, 인종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계층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명확성: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오류 발생 해결: 사용자가 오류 상황을 쉽게 인지할 수 있어야 한다.

 

▶ UI 개발 주요 기법 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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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C 분석: 고객(Customer), 자사(Company), 경쟁사(Competitor)를  분석
  • SWOT 분석: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ertunity), 위협(Threat)을 분석하여 전략 수립
  • 시나리오 플래닝: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 설계
  • 사용성 테스트 (Usability Test):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며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춰 과제를 수행한 후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
  • 워크숍 (WorkShop): 소규모 인원으로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아이디어, 방법들을 교환하고 검토하는 세미나

 

▶ UI 설계 도구 4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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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와이어프레임: 웹페이지의 레이아웃이나 뼈대 설계
  • 스토리보드: 와이어프레임에 구성요소나 컨텐츠의 설명 및 페이지 간 이동 흐름 추가 기술
  • 목업: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 모형
  •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를 위한 동적 모형

 

▶ 소프트웨어 실행 책임에 따른 기술 유형 2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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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치 클라이언트 (Rich Client): 소프트웨어 실행을 클라이언트가 책임지는 기술
  • 씬 클라이언트 (Thin Client): 소프트웨어 실행을 서버가 책임지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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