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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이란?
Unified Modeling Language의 약자로, 단어 그대로 해석하면 통합 모델링 언어라는 뜻입니다.
객체지향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시스템과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합니다.
산업의 표준으로 선정되어 직접 설계/개발하지 않아도 표준화된 문서를 통해 시스템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UML을 사용하는 이유
하나의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보통 여러 사람이 참여합니다.
참여인원 중에는 개발자, 사용자가 있고 때로는 설계자, 분석가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때 개발하려는 시스템과 이 시스템의 기능, 구조 등을 참여인원 모두에게 설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물론 말로도 설명이 가능하겠지만, 기능과 구조를 문서화하여 이해시키는 것이 훨씬 효율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를 표준화된 양식을 사용하여 작성하지 않았을 때, 내부 작성 양식에 따라 작성한 문서를 사용자, 개발자, 설계자 모두가 이해하긴 힘듭니다. 또한 내부 작성 양식을 만들고, 적응하고 이해하는 데 자원이 소모되기 때문에 표준화된 양식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UML에 따라 작성한 문서는 표준 양식에 의해 작성된 문서이기 때문에, 참여인원들이 이해하기 편하며, 효율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번에 이해하기 힘든 복잡한 시스템을 시각적으로 모델링하여 구조를 보다 알아보기 쉽습니다.
UML의 종류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사용자(Actor)의 관점에서 시스템의 기능, 상호작용과 그들간의 관계를 표현합니다.
- 클래스 다이어그램: 클래스의 속성, 메서드, 관계를 표현합니다.
-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프로그램의 시작과 끝을 정의하고, 작업의 수행과정을 단계적으로 정의합니다.
- 시퀀스 다이어그램: 객체간의 상호작용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타냅니다.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객체간의 상호작용을 메시지의 관점으로 나타냅니다.
- 상태 다이어그램: 객체가 취할 수 있는 상태와 상태변화를 표현합니다.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들과 그들의 관계, 구조를 표현합니다.
- 배포 다이어그램: 프로그램의 아키텍처를 물리적인 관점에서 설계합니다.
- 패키지 다이어그램: 관련있는 요소들을 하나의 패키지로 묶고, 패키지 사이의 관계를 표현합니다.
질문이나 개선사항은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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